본문 바로가기

이슈 or 정보

KODEX WTI 원유선물 코덱스 주가 분석 팩트정리

KODEX WTI 원유선물 코덱스 주가 분석 팩트정리

안녕하세요 박상무입니다. 국제 유가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버스 상품의 수익률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데 레버리지 상품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원유 수요가 급락함에 따라 18년 전인 2002년 이래로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브렌트 원유는 어느 해당 지점에선 (배럴당 22.58달러 한화 KRW 약 27,900원)로 떨어졌다. 미국 텍사스 WTI의 가격은 배럴당 20달러 아래로 떨어졌으니 이는 18년 전 최저치에 가깝습니다.

 

 

 

국제유가 하락 원인

수요의 감소와 더불어, 이번 달 초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 사이의 가격 전쟁이 일어나고 기업들은 생산을 줄이거나 마감함에 따라 유가는 지난달 동안 절반 이상 하락한 수치이다. 사우디는 생산 삭감을 지지했으나 Opec 석유 생산 그룹 다른 회원국들과 러시아를 설득하지 못했을 때부터 이 문제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글로벌 금융시장 혼란 주범인 사우디와 러시아 간 유가 전쟁에 유가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미국이 개입을 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 분석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각 국가에서 취해진 조치로 인해 전 세계 수요가 20% 감소하여 수요가 줄어든 점이 주요 요인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금융 차트 2020년04월05일

개미군단, 한국은 정반대로 가다.

세계시장에선 국제유가 하락의 여파로 세계 증시 자체가 하락하고 있지만 현재 20대~40대 사이에서 주식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IMF 금융위기 때 주가는 큰 하락을 해도 다시 회복된다는 사례를 학습해 왔고 이번 하락장은 큰 기회라고 생각을 하고 있으며, 경제 지식이 과거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투자 예탁금 증권계좌 대기 자금이 45조 규모를 넘어섰으니 어마어마한 일이다.

 

 

 

코덱스 공식 홈페이지

KODEX WTI 코덱스 원유 선물(H)

세계 3대 오일은 두바이유, 서부텍사스유 WTI, 브렌트유로 나뉘며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오일 WTI,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상품 KODEX WTI 원유 선물(H) 종목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산총액 : 2,910억 원

상장일 : 2016.12.27

총보수 : 0.35% (지정 참가회사 0.02%, 잡합투자0.29%, 신탁 0.02%, 일반사무 0.02%)

분배금 : 분배금 지급 사유 발생 시 회계기간 종료일에 분배금 지급

수탁은행 : HSBC

사무수탁사 : KSD(한국 예탁결제원)

추종지수 :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투자 유의사항

KODEX WTI 원유 선물 인버스(H)는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현재 원유시장은 1개월 기준 백워데이션 시장이며, ETF에 계속 투자할 경우 투자기간별 비용이 아래와 같이 투자성과에 따라 플러스됩니다. WTI 원유와 달러의 가치는 역의 상관관계를 지녀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WTI 원유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달러 가치 하락 시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또한 롤오버 비용이 있어 장기 투자자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정산 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투자자들 한테 환헤지는 원유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경제적 원인보다는 정치적 상황에 의해 상승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한 공부와 추이를 지켜보며 움직일 것을 권해 드립니다.

코덱스 공식 홈페이지